닫기
Loading..

전자정보연구정보센터 ICT 융합 전문연구정보의 집대성

라이징스타

홈 홈 > 포커스iN > 라이징스타

국내외의 ICTㆍ융합 분야의 우수 연구자를 선별하여 소개합니다.
연구자의 연구 경험담 및 관련 분야 동향까지 연구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인터뷰하여 정리하였습니다.

  • 이병주
  •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byungjoo.lee@yonsei.ac.kr

트위터 공유

페이스북 공유

▶ 교수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21년 3월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에 부임하게 된 이병주 교수입니다. 연세대로 이직하기 전까지는 KAIST 문화기술대학원에서 근무했습니다. 학부, 석사, 박사 모두 기계공학을 전공하였지만 (KAIST 이종원 교수님, 서울대학교 방현우 교수님 사사) 현재는 컴퓨터과학과에 속해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주요 연구 분야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인간이 컴퓨터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의 메커니즘을 탐구하고 그 메커니즘의 과학적 모델을 고안하고 모델을 응용하여 사용자의 상태를 추정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설계를 연역적으로 개선하고 최적화합니다.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의 여러 형태 중에서도 E스포츠라는 특수한 상호작용 상황에 대해 앞서 설명한 연구방법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 연구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공학을 접목한 E스포츠 관련 연구를 하고 계십니다. 이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컴퓨터와 상호작용하는 사용자의 감각 (sensation), 지각 (perception), 의사결정 (decision-making), 운동계획 (motor planning), 운동실행 (motor execution) 메커니즘에 대한 우리의 이해는 아직 걸음마 단계에 있습니다. 오피스에서의 일반적인 상호작용과 달리 E스포츠는 감각, 지각, 의사결정, 운동계획, 운동실행 등 각 하위 과정 모두에서 사용자에게 유의미한 도전과제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E스포츠를 연구함으로써 우리는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메커니즘의 여러 측면들을 보다 고르게, 그리고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한국은 전 세계 E스포츠 산업의 수도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E스포츠 연구를 통해 학술적인 측면과 산업적인 측면 모두에서 큰 성취를 이룰 수 있겠다는 확신을 가지고 국내 연구중심대학에서는 최초로, 연세대학교에 E스포츠 연구실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 그동안 연구활동을 해오시면서 특별히 느끼신 점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독립적 연구자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많은 분들의 도움과 사회로부터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되돌아보면 저의 개인적 능력보다 단지 우연과 행운의 연속으로 인해 저의 연구 활동이 지속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제 후학을 양성하는 입장에서 제자들의 미래에 행운이 깃들기를 바라지만 만약 그렇지 못하더라도 사회가 연구자의 도전을 장려하고 학문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연구환경을 제공해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관련 분야 연구의 국내외 현황 및 전망에 대한 교수님의 소견을 말씀해 주세요.


   저의 연구 방법론은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분야에서는 "컴퓨태이셔널 인터랙션 (Computational Interaction)"이라고 불립니다.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분야 최고권위 학회인 CHI에 컴퓨태이셔널 인터랙션 소위원회(subcommittee)가 2020년 처음으로 설립되었고 최근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엔 관련 연구를 하시는 분들이 거의 없지만 유럽에는 핀란드 Aalto 대학교, 영국 Cambridge 대학교 및 Glasgow 대학교, 스위스 ETH Zurich, 프랑스 INRIA, 독일 Saarland 대학 및 Stuttgart 대학 등에 관련 연구를 수행하시는 뛰어난 연구자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미국에서는 Harvard 대학, Michigan 대학, Stony Brook 대학, Columbia 대학, Google, Facebook 등에서, 일본은 AIST 등의 기관에서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컴퓨테이셔널 인터랙션 연구자로 성장하고 싶은 학생들을 위해 매년 국제 여름 학교와 더불어 CHI학회에서의 단기 강좌 역시 개최되고 있습니다. 



▶ 교수님에게 영향을 미친 인물 또는 귀감으로 삼으시는 연구자가 있다면?


   학위과정 동안 저를 지도해 주신 KAIST 이종원 교수님, 서울대 방현우 교수님, 그리고 박사 후 연구원 과정에서 함께 일했던 Aalto대학 Antti Oulasvirta 교수님이 해주셨던 조언들이 저에겐 이정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특별히 기억에 남는 자신의 논문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더불어 도움이 될 만한 분야 관련 사이트 또는 서적이 있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2021년 Cambridge University Press에서 출판될 전공서적의 한 챕터를 작성하였습니다. 『Bayesian Methods for Interaction Design』이라는 책인데 지난 4년간의 연구를 정리하는 마음으로 작성했기 때문에 특히 기억에 남습니다. 컴퓨태이셔널 인터랙션 연구자로 성장하고 싶은 학생들에겐 Oxford Universtiy Press에서 2018년 출판된『Computational Interaction』이라는 책을 추천합니다. 컴퓨태이셔널 인터랙션 연구의 비전과 목표, 그리고 현존하는 방법론들을 누구나 이해할 수 있게 쉽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에게 필요한 지식과 자세에 대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에 더해서 인지과학, 인간공학, 공학수학, 기계학습, 통계분석 및 모델링, 베이지안 추론, 수치해석, 데이터 시각화, 컴퓨터 프로그래밍, 과학적 실험설계법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나아가 연세대학교 E스포츠 연구실로 진학하기를 원한다면 E스포츠에 대한 사전 경험과 관심 역시 요구됩니다.



▶ 앞으로 계획이 있으시다면 말씀해 주세요. 


   근 미래에는 국내외 대학들, E스포츠 프로팀들, E스포츠 기업들과 다양한 방면에서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연세대 내 교수님들과 함께 연세대 E스포츠연구센터를 설립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길게는 향후 10년 내로 저희 연구실의 연구를 총망라하여 E스포츠 성능공학 (Esports Performance Engineering) 분야 세계 유일의 국제 전공서적을 출판하고 싶습니다. 또한 국내 E스포츠 생태계 구축과 관련된 정책 제안 등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싶습니다.



▶ 그 밖에 하시고 싶은 이야기


   연세대 E스포츠 연구실을 많은 분들께 소개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수성과 >>

연구자 정보 >> 

Yonsei Esports Lab (YES Lab) >>


2021년 7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