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Loading..

전자정보연구정보센터 ICT 융합 전문연구정보의 집대성

연구 및 기술동향
홈 홈 > EIRIC's OwN > 연구 및 기술동향

각 분야의 전문가분들께서 연구 및 기술동향 등에 대해 직접 기고해 주신 글을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교수 및 전문 연구원 분들의 동향 원고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기고를 원하시는 분은 (eiric@eiric.or.kr)로 연락 바랍니다.

모바일 통신을 위한 xhaul 네트워크

김아정 세종대학교

PDF

최근 스마트폰 보급과 모바일 서비스의 활성화로 인해 이동통신망의 데이터 트래픽이 급증하고 있다. 각국의 통신 사업자들은 한정된 주파수와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면서, 모바일 통신은 small cell 구조로 개발되고 있다. 5G 네트워크 용량 증대를 위한 소형셀 추세에 따라 기존의 D-RAN(Distributed RAN) 구조에선 ISP 사업자들의 CAPEX/OPEX 등 비용 증가가 발생하므로 C-RAN(Centralized/Cloud Radio Access network) 구조로 발전되었다. C-RAN 구조에 있어 원격지에 RRH(Remote Radio Head)만 설치하고 BBU(Baseband Unit)는 CO(Central Office)에 모아서, RRH와 BBU 사이를 dedicated fiber로 연결한 프론트홀 네트워크가 등장하면서 차세대 이동통신 아키텍처로 xhaul 기술이 부각되고 있다. 모바일 xhaul 네트워크전달망은 모바일 사업자별로 커버리지 내에 Macro 및 Small Cell 등의 기지국 수를 늘리기 위한 대안기술 로서 기지국 장비의 집중화로 발전했다. 본 고는 모바일 xhaul 네트워크전달망 발전에 따른 다양한 기술동향을 살펴보고 나아가 5G 이후 기술 수용을 위한 다양한 xhaul 네트워크전달망 기술인 이더넷 등을 기반으로 한 xhaul 네트워크 기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양자 기반 보안 네트워크와 표준화 동향

김아정 세종대학교

PDF

최근 4차 산업혁명을 위한 신산업의 도출과 국가보안을 목적으로 세계 각국은 양자정보통신의 개발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북미, 일본, 유럽 등 기술 선진국은 10여년 전부터 장기적 관점에서 양자분야 중장기 기술개발 전략을 마련하고 대규모 예산을 투입 중이며, 중국, 호주 등 기술 신흥국도 최근 양자정보통신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투자를 진행 중이다.
이에 우리 정부도 미래 유망기술로 부상 중인 양자기술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2014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외교부, 국방부, 국정원 등과 공동으로 『양자정보통신 중장기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양자정보통신 기술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하였다. 이와 연계해 4차 산업혁명의 중요 신산업인 양자정보통신 산업육성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원과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양자정보통신 기술의 분류에 따라 기술하고 그 중 가장 사업화 단계에서 앞서 있는 양자 보안 네트워크 및 전송망을 중심으로 시장과 기술 전망과 표준화 동향을 알아보기로 한다.

융합교육의 중요성과 현황에 대한 보고

김혜영 숙명여자대학교

PDF

학교에서도 수업을 들을 때도, 매체에서도, 심지어 각종 기업들까지 "~~해서 결론적으로 융합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융합이란 단어를 언급했으며 그 중요성을 말하고 있다. 그러나, 융합에 대해 물어보면 다들 머릿속으로는 알고 있지만, 모두의 공감대를 형성하며 한마디로 쉽게 표현하지는 못한다.
융합이 왜 중요하며, 도대체 왜 나왔고 어디서부터 출발한 것이지 알아본다.

5G 프론트홀/백홀 기술 산업 동향

김아정 세종대학교

PDF

5G 이동통신 프론트홀/백홀 기술이란 4G 대비 고속 광대역, 1ms 이하의 저지연, 초연결 다기종, 고신뢰도의 5G 서비스를 지원하는 C-RAN 구조의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로서 BBU(Baseband Unit)와 RRH(Remote Radio Head) 간의 전송 및 네크워킹 기술을 의미한다. 이에 관련된 환경 분석 및 기술개발 현황에 대한 동향을 살펴본다.

블록체인 개요

한상용 중앙대학교

PDF

블록체인의 개념과 작동원리를 설명하고 이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인 작업 증명(Proof of Work), 컨센서스 알고리즘 및 Ordering Solution 등을 소개한다. 블록의 생성과 연결(chain) 과정을 데모를 통해 소개하고 비트코인에서의 적용 예를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