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Loading..

전자정보연구정보센터 ICT 융합 전문연구정보의 집대성

EIRIC 세미나

국내외의 전자정보 분야 연구자들이 학술정보 또는 연구와 관련된 교육 콘텐츠를 무료로 접할 수 있는 온라인 세미나입니다.

화상회의시스템을 활용하여 소규모 세미나, 워크숍 등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Webinar

홈 홈 > EIRIC 광장 > EIRIC 세미나
컴퓨터 전자/전기 통신 AI
[신진연구자] Finger Sensing Technologies
  • 일시2021년 10월 7일 (목) 오후 2시
  • 연사박근우 박사과정KAIST Human-Computer Interaction Lab.
  • 약력PDF
개최완료
세미나 개요

사람의 손은 손가락의 수많은 관절들을 통해 다양하고 정교하게 움직일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컴퓨터를 사용 할 때 센싱 기술의 한계로 인하여 이러한 손의 능력을 충분히 활용 하지 못한다. 이 발표는 터치 스크린과 VR 컨트롤러에서 손을 사용하는 새로운 입력을 가능하게 하는 센싱 기술을 소개 한다. 터치스크린은 터치 포인트만을 인식한다. 때문에 손의 제스처, 움직임, 서로 다른 손가락의 터치 등의 입력 정보들을 활용 하지 못한다. VR 컨트롤러는 주로 버튼과 조이스틱을 사용한다. 이 이러한 인터페이스에서는 자연스러운 입력이 불가능하다. 예를 들어, VR 공간에서 물건을 잡을 때 실제로 물건을 집는 행위가 버튼을 누르는 것에 비해서 더 자연스러울 것이다. 이 발표에서는 주로 아래 세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 한다.
1. MagTouch: MagTouch는 웨어러블 기기의 작은 터치스크린에서 터치하는 손가락을 인식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을 통해서 어떻게 입력 공간이 확장 될 수 있는지 보인다.
2. DeepFisheye: DeepFisheye는 모바일 터치스크린의 근접 공간에서 어안 카메라를 사용하여 손 입력을 확장하는 기술이다.
3. AtaTouch: AtaTouch는 VR Controller에서 자연스러운 pinch gesture를 인식 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 기술을 통해서 VR 공간에서 자연스럽게 물건을 집을 수 있다.
발표의 후반부에서는 KAIST HCIL의 다른 연구들에 대해서도 조금 소개를 한다.

동영상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