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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도 대한전자공학회 하계종합학술대회

  • 일시 : 2018년 6월 27일(수) ~ 29일(금)
  • 장소 : 롯데호텔제주(서귀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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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분야 특별세션 구분 구두
논문제목 의료기기 명품화를 위한 R&BD 전략
저자 허영 논문파일 Download

최근 고령화 인구의 증가에 따라 의료, 복지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되고 있다. 의료기기산업은 다 학제간(interdisciplinary) 기술로, 전자, 전기, 재료, 기계,광학, 물리학 과 의학 및 통계학 등이 융합되는 응용기술이다. 의료기기 산업의 세계시장 점유율은 미국,일본, 유럽 등 선진국이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 성장률 측면에서 보면 선진국에서는 6 % 정도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개도국에서는 10% 내외의 높은 성장율이 예상되고 있다. 한편 국내 의료기기산업은 선진국과 비교할 때 아직까지 많은 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기술력 및 전문 인력도 글로벌 기업과 비교할 때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국내 병원 의료서비스의 경쟁력은 글로벌 수준을 확보 해 가고 있으며, 현재 외국 의료진의 국내 연수기회가 증가하며, 해외환자의 진료건수도 급증하고 있고 병원 해외수출 등의 기대치도 커지고 있는 현실이다.
이상과 같이 의료기기산업은 향후 매우 높은 성장이 예견되는 분야이나 국내외 여건을 고려할 때 우리나라 의료기기 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 발전시키기 위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R&BD 전략이 필요하다. 우선, R&BD 측면에서는 고위험 고수익 원천기술개발과 국가 전략품목 R&D의 대형화, 그리고 원천, 길목 특허 및 표준을 기반으로 세계시장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부처 간 협업을 통해 4차 산업혁명 대비 의료기기 신산업 육성을 위한 융합 의료기기 개발 관련 인공지능, 3D 프린팅, 신소재 및 서비스등 핵심기술을 의료산업에 융합한 전주기 지원체계의 신개념 의료융합기술개발을 추진하고자 산업부, 과기부, 복지부, 식약처 등이 함께 범부처 의료기기 전주기 연구개발 사업 기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의료기기의 고품질화 및 임상 유효성에 대한 요구가 크게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그동안 축척된 기술기반으로 성능 및 임상시험 단계별 시간적, 비용적 소모를 줄일 수 있는 비용절감 대책 및 품질 경쟁력 강화를 통한 국산의료기기의 명품화 전략이 시급히 필요하다. 시장 활성화 측면에서는 글로벌 시장 진입지원을 위한 대기업의 적극적인 참여와 중소기업 간의 협업등이 필수적이고, 개도국에 대한 수출확대 전략을 다각적으로 수립해야 하며, 해외거점 연구기관과의 협력지원을 통해 글로벌 브랜드를 육성하여야 한다. 이제는 단순한 연구개발 성공만으로는 산업화로 직결되지 않는 시대이다. 무엇보다도 먼저 시장 또는 수요자와의 접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분석을 통해 충분히 잘 준비된 현장 중심의 사전기획연구를 바탕으로 플랫폼기반의 협동연구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나라는 의료기기 수출 1위 품목인 초음파 진단기를 비롯해서 치과용 임플란트, 디지털 X-ray, 레이져 치료기 및 생체계측 진단·치료기기등 몇종의 의료기기 등이 수요자인 병원과 꾸준한 협력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국내 의료진은 세계 최고 수준의 임상경험을 축적하고 있다. 이같은 경쟁력을 바탕으로 연구개발 단계부터 플랫폼을 통하여 산·학·연·병(원)간에 상생과 협력을 실천해 나간다면 머지않아 우리나라도 의료기기산업 강국으로 그 위상도 점차 높아질 것임을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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