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 전자/전기
  • 통신
  • 컴퓨터
닫기
Loading..

Please wait....

한국공간정보학회

홈 홈 > 연구윤리 > 한국공간정보학회

한국공간정보학회 연구윤리규정

전 문
한국공간정보학회는 공간정보 구축 및 표준화 기술, 공간정보의 유통 및 활용기술, 공간정보 관련 응용기술의 보급, 확산 및 학술 교류를 목적으로 하는 학술단체이다.

한국공간정보학회논문지는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주요 경로이며 학문적 교류와 지식을 전달하는 통로가 된다. 학회는 제출된 원고의 진실성과 중복출판, 위조, 변조, 표절 등의 학문적 비행을 적발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대책을 세우고 실행해서 연구 윤리를 확립하는데 동참해야 한다.

본 연구윤리규정에서는 회원이 원칙과 규정을 준수하여 연구할 수 있도록 하고, 저자는 물론 편집위원과 심사위원이 알고 지켜야할 원칙과 규정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 1 장 총 칙
제 1 조 (목적)
본 규정은 사단법인 한국공간정보학회(이하 학회)에서 발행하고 있는 "한국공간정보학회논문지"에 투고, 게재되는 논문에 대한 연구부정행위의 기준, 징계 등의 제반 사항을 정함으로써 학회의 연구윤리 및 진실성을 정립하는 것 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 (연구윤리)
1. (학문적 객관성) "한국공간정보학회논문지"에 논문을 투고하는 저자는 연구수행의 전 과정에서 학문적 객관성을 유지하여야 하며, 의도적으로 연구결과 등을 누락, 추가, 변형해서는 안 된다.
2. (학문적 독창성) "한국공간정보학회논문지"에 논문을 투고하는 저자는 타인의 연구업적을 존중하여야 하며, 투 고 논문은 저자 본인의 것을 비롯한 기존의 연구 성과물과 차별되는 학문적 독창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3.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 "한국공간정보학회논문지"에 투고, 게대된 논문의 저자는 실질적으로 논문 작성에 기여 한 자에 한하여야 하며, 또한 실질적으로 논문 작성에 기여한 자가 누락되어서는 안 된다.

제 3 조 (연구윤리위원회)
1. 본 규정에 정한 사항을 심의, 의결하기 위해 학회 내에 연구윤리위원회를 둔다.
2. 연구윤리위원회의 위원은 학회 학술담당 바회장과 편집위원회 위원장을 포함하여 심의 안건에 대한 해당 분야 전문가 총 5인으로 구성한다.
3. 연구윤리위원회의 위원은 학회 회장이 지명, 위촉한다.
4. 연구윤리위원회의 위원장은 학회 학술담당 부회장으로 하며, 위원장은 연구윤리위원회를 소집, 주재한다.
5. 학회 학술담당 부회장이나 편집위원회 위원장이 심의 안건의 대상이 되는 논문의 저자인 경우에는 연구윤리 위원회의 위원이 될 수 없다. 학술담당 부회장이 연구윤리위원회 위원이 아닌 경우 연구윤리위원회 위원장은 편집위원회 위원장으로 하며, 학술담당 부회장과 편집위원회 위원장이 모두 연구윤리위원회 위원이 아닌 경우 에는 학회 회장이 연구윤리위원회를 소집하고 위원장은 위원의 호선으로 선출한다.
6. 연구윤리위원회는 심의 안건이 상정되는 대로 수시로 구성, 개최한다.
제 2 장 편집위원회와 심사위원의 책임
제 4 조 (편집위원의 책임)

1. 편집위원은 학술지에 출판되는 모든 출판물에 대해 책임을 져야하며, 저자의 인격과 학자로서의 독립성을 존중 해야 한다.
2. 편집위원은 학술지의 관련 업무 담당자, 저자, 심사위원들 간의 이해갈등과 무관하게 논문의 질적 수준과 투고 규정에 근거하여 공평하게 취급하여야 한다.
3. 편집위원은 심사 과정의 진실성을 확인하며 편집과정 참여자를 관리 감독한다.
4. 편집위원은 출판이 결정된 이후 중요한 실수나 윤리적인 문제점이 밝혀진 것을 제외하고 출판이 결정된 모든 논 문을 출판해야 할 의무가 있다.
5. 편집위원은 같은 분야 학자의 논문 심사 과정을 명확하게 공개해야 하며 모든 과정에 대해 정당한 이유를 설명 할 수 있어야 한다.
6. 편집위원은 심사위원이 자신의 신원을 공개하는 것을 허가한 경우가 아니라면 모든 심사위원을 익명으로 한다.
7. 편집위원은 심사 받을 논문이 출판이 결정되기 전까지 논문의 저자들을 익명으로 한다.
8. 편집위원은 명백한 오류, 왜곡된 결과가 출판되었을 때는 즉시 수정하고 저자의 소속기관에 이를 알린다.
9. 편집위원은 논문에서 거짓 보고나 중요한 실수가 발견되었다면 논문은 철회되어야 한다.
10. 새로운 편집위원은 심각한 문제가 발견된 경우를 제외하고, 기존의 편집위원에 의해 출판이 결정된 논문에 대 해서 결정을 바꿀 수 없다.

제 5 조 (편집위원회의 의무)
1. 편집위원회는 제출된 모든 논문의 심사 및 출판 과정이 본 윤리 지침을 준수하였는지 검토한다.
2. 편집위원회는 제출된 논문에서 윤리 심의가 필요한 경우에 소속기관 기관윤리심의위원회의 심사를 받았는지 확 인하고 논문에 명기한다.
3. 편집위원회는 제출된 논문의 연구 전 과정 중에서 진실성이나 윤리성에 문제가 밝혀진 경우에는 저자의 소속연 구기관에 고지한다.
제 6 조 (심사위원의 책임)

1. 심사위원은 제출된 논문을 심사할 때, 심사 과정을 비공개로 하고 저자의 정보소유권을 존중한다.
2. 심사위원은 의뢰 받은 후 정해진 기간 내에 심사를 완료하고 뚜렷한 이유 없이 심사를 지연시키지 않는다. 만일 자신이 논문의 내용을 평가하기에 적임자가 아니라고 판단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편집위원에게 그 사실을 통보 한다.
3. 심사위원은 심사 과정이 공정하지 못하거니 과정의 진실성이 의심될 때에는 심사를 거부한다. 4. 제출된 논문이 이미 다른 학술지에 출판되었거나 중복심사중이거나 혹은 기타 결과에 이상한 점을 발견했을 때 에는 편집위원에게 알린다.
제 3 장 연구부정 행위
제 7 조 (중복출판)

1. ① 국내 학술진흥재단 등재지, 등재후보지 또는 국외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이나 이와 유사한 논문은 "한국공간 정보학회논문지"에 투고, 게재할 수 없다.
② 제①의 규정에 의한 기존 논문과의 차별성 여부는 다음의 기준에 의거하여 판단한다.
가. 연구의 목적, 방법, 범위, 자료, 결과, 논리전개방식등의 항목에 있어 최소한 2개 이상의 항목에서 기존 논 문과 현저한 차이가 있어야 한다.
나. 사용 언어의 차이는 차별성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2. ① 교내학술지 등 학술진흥재단 등재지나 등재후보지가 아닌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은 수정·보완된 경우에 한하 여 "한국공간정보학회논문지"에 투고, 게재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반드시 그 수정·보완 사실을 명시하여야 한 다.
② 제①의 규정에 의한 수정·보완 여부는 다음의 기준에 의거하여 판단한다.
가. 연구의 목적, 방법, 범위, 자료, 결과, 논리전개방식 등의 학목에 있어 최소한 1개 이상의 항목에서 기존 논 문과 현저한 차이가 있어야 한다.
나. 사용 언어의 차이는 수정·보완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3. 학술대회 등에서 발표된 논문이나 그 일부를 그대로 또는 수정·보완하여 "한국공간정보학회논문지"에 투고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그 사실을 명기하여야 한다.
4. 연구보고서나 그 일부를 그대로 또는 수정·보완하여 "한국공간정보학회논문지"에 투고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그 사실을 명기하여야 한다.
5. 박사 또는 석사 학위논문이나 그 일부를 그대로 또는 수정·보완하여 "한국공간정보학회논문지"에 투고하는 경우 에는 반드시 학위논문의 작성자가 저자에 포함되어야 한다.

제 8 조 (위조·변조)
위조나 변조는 다음과 같이 연구에 사용된 자료나 결과물의 수치, 사진 등을 위도적으로 진실과 다르게 표현하는 행위를 포괄한다.
가. 위조는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 또는 연구결과 등을 허위로 만들어 내는 행위를 말한다.
나. 변조는 연구 과정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데이터를 임의로 변형·삭제함으로써 연구 내용 또는 결과를 왜곡하는 행위를 말한다.

제 9 조 (표절)
1. 표절은 고의적으로 국내외 학술지, 학술대회 발표논문,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서적, 잡지, 인터넷 등 모 든 문자화된 매체를 통해 이미 발표된 학문적 아이디어, 견해, 표현, 연구결과 등의 내용을 출처를 명확히 밝혀 인용하지 않고 기술하는 행위를 말한다.
2. 표절은 이용 없이 기술된 부분이 이미 발표된 내용과 표현이 유사한 경우에도 해당되며, 표절 여부는 인용 없이 기술된 분량에 관계없이 판단한다.
3. 표절은 저자가 이미 발표된 내용의 저자와 동일한 경우(자기 표절)에도 적용된다.
4. 다만, 학계에서 이미 보편화되어 통용되고 있는 학문적 지식이나 연구결과 등에 대해서는 이를 인용 없이 기술 하는 경우라도 표절로 판단하지 않는다.

제 10 조 (재투고)
1. "한국공간정보학회논문지"에 게재불가 판정을 받은 논문이나 이와 유사한 논문은 재투고할 수 없다.
2. 제 1항의 규정에 의해 게재불가 판정을 받은 기존 논문과의 차별성 여부는 다음의 기준에 의거하여 판단한다.
가. 연구의 목적, 방법, 범위, 자료, 결과, 논리전개방식 등의 항목에 있어 최소한 2개 이상의 항목에서 기존 논문 과 현저한 차이가 있어야 한다.
나.사용 언어의 차이는 차별성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제 11조 (동시 투고)
"한국공간정보학회논문지"에 투고하는 노문은 국내 다른 학술진흥재단 등재지, 등재후보지나 국외 학술지에 동시 에 또는 선후에 관계없이 중보 투고할 수 없으며, 그 대상은 심사과정 중에 있는 논문을 포함한다.
제 4 장 부정행위의 심의 및 의결
제 12 조 (학회 회원의 의무)
학회 회원은 제4조 내지 ㅈ제8조에 해당하는 연구부정행위를 발견하면, 이를 즉시 편집위원회에 제보하여야 한다.

제 13 조 (연구부정행위의 판정)
1. 학회 회원을 비롯하여 학회 내·외에서 연구부정행위에 대한 제보가 있으면, 편집위원회는 관련 자료를 취합하여 제보의 신빙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2. 편집위원회는 제보의 신빙성을 확인하면, 이를 연구윤리위원회에 안건으로 상정하고 심의 자료를 제출한다.
3. 연구윤리위원회 위원장은 심의에 앞서 상정된 안건에 대해 사전에 해당 저자에게 문서로 소명할 기회를 부여한 다.
4. 연구윤리위원회는 제4조 내지 제8조의 기준에 의거하여 위원 2/3 출석, 출석위원 2/3의 표결 동의로 연구부정 행위 여부를 판정하고, 제11조 1)과 2)의 규정에 의한 논문투고금지 기간을 심의, 의결한다.
5. 학회 회장은 연구윤리위원회의 의결 내용과 그 사유를 해당 저자에게 통보한다.
6. 연구부정행위에 관한 제4조 내지 제8조의 기준에 대한 구체적인 해석 및 본 규정에 정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 는 연구윤리위원회가 독자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제 14 조 (이의제기)
1. 연구부정행위로 판정된 논문의 저자는 연구윤리위원회의 의결 내용이나 그 사유가 부당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1 회에 한하여 문서로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2. 연구윤리위원회는 제10조 4)의 절차에 따라 이의제기의 타당성을 심의하여 의결 내용을 재확인 또는 수정할 수 있다.
3. 학회 회장은 연구윤리위원회의 의결 내용과 그 사유를 해당 저자에게 통보한다.

제 15조 (비밀보장)
1. 편집위원회 위원은 연구부정행위를 제보한 자의 신원을 외부에 공개해서는 안된다.
2. 학회 회장과 연구윤리위원회, 편집위원회 위원은 연구부정행위로 최종 판정되기 전이나 연구부정행위가 아닌 것으로 판정되는 경우 해당 저자의 신원을 외부에 공개해서는 안된다.
제 5 장 벌칙
제 16 조 (벌칙)
1. 연구윤리위원회가 제7조, 제8조, 제9조에 의한 위조, 변조, 표절, 중복 게재로 판정한 경우 다음의 조치를 취한다.
가. 편집위원회는 해당 논문의 "한국공간정보학회논문지"게재를 취소하고, 이 사실을 "한국공간정보학회논문지" 및 학회 홈페이지 문헌검색 자료에 공고한다.
나. 중복 게재의 경우, 해당 학회에 이 사실을 통보한다.
다. 해당 저자는 의결 시점부터 3년 또는 그 이내의 기간동안 "한국공간정보학회논문지"에 논문을 투고할 수 없 다.
2. 연구윤리위원회가 제10조, 제11조에 의한 동시 투고와 재투고로 판정한 경우 다음의 조치를 취한다.
가. 편집위원회는 놈누심사를 거부 또는 중단한다.
나. 동시 투고의 경우, 해당 학회에 이 사실을 통보한다.
다. 해당 저자는 의결 시점부터 1년 또는 그 이내의 기간동안 "한국공간정보학회논문지"에 논문을 투고할 수 없 다.
부 칙
제 1 조 (규정의 개폐)
본 규정은 이사휘의 의결로 개폐할 수 있다.

제 2 조 (시행일)
본 규정은 2010년 4월 15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