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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Con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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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 일시 : 2016년 6월 29일 ~ 7월1일
  • 장소 : 제주 I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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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분야 컴퓨터그래픽스및상호작용 구분 포스터
논문제목 3D 환경 내 빛의 굴절과 반사 구현에 관하여
저자 강신동, 설진석, 홍철주 논문파일 Download

빛 또는 일반적인 파동의 다양한 운동을 시뮬레이션 하는 것은 비디오 게임등과 같은 높은 리얼리티 그래픽을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에서 중요한 역할로 대두되고 있다[1]. Mie Theory[2,3,4]와 같이 굴절에 대한 이론은 많이 연구되어 왔으며, 이는 무지개와 같은 복잡한 상황에서의 빛의 굴절에 대해서도 상세한 데이터를 제공한다[5,6]. 유효한 실험을 설정하기 위한 연구[2]도 마찬가지로 많은 이론들이 발표되었다[4,7,8,9,10]. 그러나, 실험이나 교육의 관점에서 굴절을 기반으로 한 시뮬레이션[3]은 많이 개발되지 않았다. 간단한 교육용 툴은 많이 발표되었으나, 대부분 3D나 무지개효과를 내는 백색광을 시뮬레이션 하지 않았다. 이에 우리는 3D 공간상에서 빛의 굴절과 반사를 시뮬레이션 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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